한류 영향으로 김 먹방이 퍼지고 수출까지 폭발적으로 늘었다는 게 문화와 산업이 연결되면 얼마나 큰 힘을 가지는지 증명해 주는 것 같아요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 K-푸드의 대표 아이콘으로 성장한 게 멋있어요.
https://spt.co.kr/news/cmibaxirn001ybup6r0yvkyy5
한국 김 수출액이 2025년 11월 20일 기준으로 사상 최초로 10억 1,500만 달러를 돌파하며 엄청난 성과를 거뒀어요. 이러한 인기는 한국 김의 뛰어난 품질 경쟁력과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수요 덕분이며, 특히 미국, 일본, 중국으로의 수출이 크게 늘었죠.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김 양식장 확대, 가공 설비 현대화, 해외 판로 개척 등 김 산업 전반에 걸친 적극적인 지원을 계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요즘 K-푸드가 세계를 뒤집어놓고 있다는 건 익히 아실 거예요. 불닭볶음면이 맵부심 강한 외국인들 사이에서 챌린지까지 만들면서 난리잖아요? 그런데 알고 보면, 우리 식탁의 영원한 ‘밥도둑’ 김도 조용히, 아니, 아주 시끄럽게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었단 말이죠! 김이 이젠 '검은 반도체'라는 별명까지 얻을 정도로 글로벌 슈퍼스타가 됐다니, 진짜 대단하지 않아요?
출처 동아일보
최근 한국 김의 인기는 정말 드라마틱하죠! 특히 한류 열풍이 거세지면서 K-팝 아이돌이나 국내외 스타들이 김을 맛있게 먹는 모습이 틱톡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퍼져나가면서 그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어요. 대표적인 예로 카디 비가 고추참치 비빔밥을 김에 싸 먹는 영상은 순식간에 전 세계 틱톡을 뜨겁게 달궜고요! 이런 '김 먹방' 영상들이 확산되면서, 김은 짭짤하고 바삭한 맛은 물론이고 저칼로리에 영양까지 풍부한 '건강 간식'이라는 타이틀까지 얻으며 글로벌 대세 K-스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답니다. 진짜 대단하지 않아요?
고추참치에 김을 싸먹는 영상을 올려 수많은 파생 영상과 바이럴을 남긴 카디비
출처 카디비 인스타그램 라이브 캡처
얼마 전에 해양수산부에서 발표한 자료 보니까, 한국 김 수출액이 무려 10억 달러(약 1조 5천억 원)를 돌파했지 뭐예요! 지난해 1조 원 수출을 달성하고 13년 만에 7배나 껑충 뛰었다는데, 정말 입이 떡 벌어질 지경이에요 . 대체 이 작고 까만 녀석이 어떻게 세계인의 마음을 이렇게 훔쳐 갔을까요? 제가 한번 그 비결과 영향들을 솔직하고 재미있게 풀어볼게요!
한중일 김 비교도표
출처 나
우리 김, 솔직히 다른 나라 김이랑 차원이 다르잖아요? 바삭하면서도 고소하고, 살짝 짭조름한 그 맛! 한번 맛보면 헤어나올 수 없죠. 이건 그냥 제 느낌이 아니라, 한국 김이 특유의 바삭하고 고소한 맛과 향을 가진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대요. 게다가 김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은 '바다의 채소'거든요. 비건 식단이나 건강한 간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김은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는 '슈퍼푸드'로 제대로 인정받은 거죠! 이제 더는 느끼한 감자칩 말고, 건강하고 맛있는 K-김스낵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거예요.
다이어트 간식으로 각광받는 중인 김
출처 다신샵
처음에는 일본 스시 문화나 한국 식당에서 김을 접하던 외국인들이 이젠 김을 정말 다양하게 활용하기 시작했어요. 그냥 밥반찬이 아니라, 잘게 부숴서 샐러드 토핑으로 뿌리고, 짭짤한 맛을 더하고 싶을 때 파스타에 솔솔 뿌리기도 하고, 심지어는 맥주 안주나 아이들 간식으로 '김스낵'이 불티나게 팔린다고 해요. CJ제일제당 같은 큰 회사들이 유럽이나 미국 현지 입맛에 맞춘 'K-김스낵'을 개발해서 꾸준히 매출을 늘리고 있다는 점도 대단하죠 . 이런 현지 맞춤 전략 덕분에 김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세계인의 식탁에 스며들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김수출 상위국가
출처 중앙일보
김 수출이 10억 달러를 넘어섰다는 건, 단순히 숫자를 넘어선 여러 긍정적인 영향을 우리 사회에 가져다줄 거예요.
고령화와 어획량 감소로 침체될 수 있는 어촌에 김 양식이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어요. 수출 대박은 어민들의 소득 증대로 직결되고, 더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죠. 김을 양식하고 가공하는 기술력도 계속 발전하면서,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서의 가치도 더욱 커질 거고요.
김은 이미 세계인들에게 한국 음식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맵다'는 인식이 강했던 K-푸드에 '건강하다', '다양하다'는 이미지를 덧씌워주면서 K-푸드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데 큰 영향을 주고 있죠. 김 덕분에 한국 음식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다른 K-푸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요.
우리가 너무 당연하게 여겼던 김이 이렇게나 대단한 녀석이었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단순한 밥반찬을 넘어,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글로벌 K-푸드의 선두 주자로 우뚝 선 김! 앞으로 김이 만들어낼 또 어떤 놀라운 기록들이 있을지, 기대가 막 되네요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