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오물 풍선
북한의 말에 따르면 탈북민 단체와 같은 단체들이 먼저 대북 전단을 보내서라고 하더라고요. 뉴스에서 보았는데 탈북민 단체에서 페트병에 쌀을 담아 그 안에 한국의 대중음악이 녹음되어있는 USB 등을 넣어서 바다에 띄워 북한 주민들에게 보낸다고 해요. 그 단체의 주장으로는 북한 주민들 중에는 그 페트병이 오기를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저는 그거 보면서 우려스럽더라고요. 우선 일차적으로 페트병을 정말 많이 띄우던데, 저게 북한에 다 가긴할까? 제대로 도착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바다쓰레기가 될텐데 저렇게 바다에 무차별적으로 던져도 되는건가 하는 걱정이 되었고, 둘째로 북한 주민 중에 뜻하지 않게 받았다가 북한 정부에 걸리면 처벌 받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면서 저런 행위가 정말 북한 주민을 위한 것인가. 자신들의 대의만을 위한 것인가 하는 의문도 들더라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저는 통일을 딱히 바라는 사람이 아니라 그런지 구태여 저렇게 북한을 자극하는 행위를 해서, 북한 측에서 그걸 명분 삼아 오물 풍선같은 걸 우리나라에 보내게 하는 것 하지 않아줬으면 좋겠단 맘이 들었습니다. 북한 측에서는 대북 전단이 먼저 날아왔고 그래서 보냈다고 하고 있으니까요. 꾸준히 보내왔고 앞으로도 보낼 거라고 하던데 그게 좋은 행동인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아무튼 또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한국도 조금 더 높은 차원의 경고를 해야할것 같고, 북한이 보낸 오물풍선 때문에 차량 파손 등 대한민국 국민의 재산에 피해를 입었다고 하는데 그에 대한 보상은 나라에서 해주는게 맞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